티스토리 뷰
목차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청소기가 배터리도 많이 소모되고 흡입력도 예전만큼 되지 않아 새로 하나 바꿔볼까 생각하던 와중에 로봇청소기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었고 이것저것 고민해 보다가 에코백스 T10옴니 로봇청소기로 구매하였습니다.
오늘은 1년 넘게 로봇청소기를 사용해본 후기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에코백스 T10옴니 장점
1) 성능이 약해지긴 했지만 일단 무선청소기가 있었다. 로봇청소기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구석구석 로봇청소기가 닿지 않는 부분만 무선청소기로 청소하면 된다.
2) 원룸처럼 작은 구조의 방에서는 무선청소기가 좋지만 방이 3개인 가정집에서는 무선청소기보다 로봇청소기가 효율적이다.
3) 브랜드 무선청소기(LG, 삼성)와 가격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 하지만 기능은 다양해 사용성이 좋다.
2. 기능 및 성능
1) 장애물을 인식하여 알아서 피해간다. 내장된 카메라와 센서로 집을 매핑하여 청소한다.
2) 어플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조종할 수 있다. 집 전체를 할 수도 있고 일부 방이나 구역만 따로 설정해서 청소할 수 있다.
3) 물걸레가 장착되어있어 청소를 하면서 바닥도 같이 닦아준다.
4) 물통에 물을 담아 스테이션에 장착해두면 자동으로 물걸레를 세척해 주고 건조까지 시켜준다. 세척 후 남은 물은 오수통에 따로 보관되면 오수통을 비워주기만 하면 된다. 청소기내의 먼지통도 자동으로 비워준다.
3. 유지비용(소모품)
로봇청소기 특성상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한번 제품을 구매하고 끝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소모품관리를 해주어야 해서 매년 5만 원도 유지비용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1) 사이드 브러쉬 : 교체주기는 150시간인데 3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2개가 한 세트이다.
2) 메인 브러쉬브러시 : 교체주기는 204시간인데 사이드 브러시 교체할 때 같이 교체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다.
3) 필터 : 교체주기는 120시간으로 2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4) 걸레질 패드 : 한번씩 손빨래를 해주면 좋다. 교체주기는 72시간인데 그렇게 자주 교체 안 해도 크게 문제없는 것 같다.
5) 더스트 백 : 정해진 교체주기는 없고 다 차면 알람이 온다. 보통 1~2개월마다 교체하는 것 같다.
4. A/S 관련 (전국 지점 안내)
A/S는 전국에 27개 지점이 있어 근처 서비스센터에서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기간은 2년입니다.
5. 실사용 리뷰
처음에는 로봇이 꼼꼼하게 구석구석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을까라는 불신도 있었지만 막상 작동해보니 엄청 똑똑해서 놀랐습니다. 자동차가 완전자율주행이 되면 이런 느낌일까 생각될 정도로 장애물도 잘 인식하고 사람도 잘 피해서 구석구석 잘 청소합니다. 높이도 낮아서 소파밑이나 침대밑 공간도 잘 들어가서 청소합니다.
무엇보다 청소하면서 바닥도 닦아주는데 거기에 물걸레까지 자동으로 빨아주고 그걸 또 건조까지 시켜주니 버튼하나만 누르면 손이 갈게 거의 없습니다. '로집사'라는 별명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단점도 있는데 우선 소모품이 많습니다. 이것저것 교체해주고 관리해 줄 것이 많다 보니 추가적인 비용도 들어가고 청소기나 스테이션 청소도 한 번씩 해주어야 합니다. 오수통은 크기가 넉넉해서 일주일에 한 번씩 비워도 되지만 며칠 두다 보면 냄새가 심해지고 오수통에 때도 많이 껴서 저는 매일 청소 후에 바로바로 비워주고 있습니다.
1년 정도 사용해 본 결과 대만족 중입니다. 좀 더 사용하다 보면 다른 문제점이 더 발견될 수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장점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